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동차가 혼자 부릉부릉 움직여요

by 국토교통부 2021. 12. 1.

사회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알고 계신가요?

자율주행 자동차란,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이는 자동차를 뜻합니다. 자동차를 타고 다니며 하고 싶은 일, 처리해야 할 일 등등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부족한 숙면까지도 채워 줄 수 있습니다. 2030년이 되면 100%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연구자들도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람을 대신하여 아무런 간섭 없이 운전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아 보이기만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총 6단계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0단계는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해야만 하는 단계입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차량이 0단계 정도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1단계입니다. 1단계에서는 조향, 가감속 등을 자동화 해주어 운전자가 운전이 조금 더 편리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부분 자율주행으로 고속도로에서 주행 시 차량과 차선 사이의 거리, 앞차와의 간격 유지 등이 가능해집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 불리는 ASCC(Advanced Smart Cruise Control)와 조행 조향보조 시스템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3단계에서는 조건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일정 구간은 자율주행이 가능해지고, 운전자의 돌발 상황까지도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요.

4단계는 고도화된 자율주행입니다. 특정 도로 조건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해지는 단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5단계는 완벽한 자율주행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목적지까지 주차 등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된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없어도 되겠지요.

현재 기술은 자율주행 자동차 4단계까지 온 상태이며 현대기아자동차에서는 자율주행 3단계를 적용한 자동차를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선 우리의 눈과 귀를 대신할 센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어떤 위험 물질은 없는지를 감지하기 위하여 레이더와 라이다를 사용합니다.

레이더는 전자파를 여러 방향에서 쏘아 보냅니다. 그러면 주변 사물에 부딪혀 반사된 전자파가 여러 방향으로 다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지요. 박쥐가 초음파를 이용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것처럼 자율주행 자동차도 그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위치를 파악하고 길을 찾기 위해서는 GPS와 디지털 지도를 활용합니다. 일반 GPS는 인공위성 3대로 자신이 있는 위치를 찾을 수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는 더욱 정확한 위치 확인을 위해 이보다 더 많은 인공위성을 필요로 합니다. 그 밖에도 카메라, 컴퓨터, 360도 회전 카메라 등 많은 기술이 더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자율주행 자동차는 안전할까요?

지난 2018년 봄에는 세상을 놀라게 만든 2번의 끔찍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일반 차를 택시처럼 탈 수 있는 미국의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갑자기 도로로 뛰어든 사람을 감지하지 못했고, 테슬라의 자율주행 자동차는 지나가던 하얀색 트럭을 하늘로 착각하여 그대로 지나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 연구자들은 크게 개의치 않았습니다. 지난 6년간 발생한 사고는 총 17. 하지만 그중 자율주행 자동차의 잘못으로 발생한 사고는 단 1건뿐이었기 때문입니다. 연구자들은 더 많은 경우의 수를 담은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센서와 제어장치를 아주 세심하고 정확하게 만들면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안전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니,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한 법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미래에 진짜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발명된다면 우리의 삶은 완벽히 바뀌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의 자율주행 자동차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운전석은 없을 것입니다. 그 대신 더 편하게 갈 수 있는 의자 또는 누워서 갈 수 있는 침대 등이 있고, 화면에는 보고 싶었던 영화 또는 PPT 화면이 떠 있을지도 몰라요!! 생각만 해도 신이 나지 않나요?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운전석이 없어진다면, 운전과 연관이 있는 직업들이 사라지게 될 수도 있어요. 예를 들면 버스운전사나 택시운전사, 대리운전사 등 말이죠.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하고 교통사고 위험률도 낮아지지만, 우리의 직업도 뺏을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과연 자율주행 자동차로 우리의 삶은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임채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