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by 국토교통부 2021. 12. 1.

미래의 자동차라고 하면 어떤 자동차가 떠오르시나요?

하늘을 나는 자동차, 물 위를 달리는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많은 자동차들이 떠오를 것입니다. 머지않은 미래엔 이런 자동차들을 직접 타 볼 수 있을텐데요. 오늘은 지금도 상용화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자율주행 자동차(自律走行 自動車),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

 

그렇다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무엇이 좋을까요?

상용화될 시 예상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사고 감소, 자동차와 관련된 범죄 감소, 운전을 하기 힘든 노인, 장애인 등의 차량 이용 가능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전체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졸음운전이나 운전 중 핸드폰 사용 등으로 일어나는데요. 자율주행이 상용화 된다면, 운전자는 운전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쉴 수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는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또 운전자가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음주운전, 난폭운전, 뺑소니, 보복 운전 등 차량과 관련된 범죄행위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셋째, 지금은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운전이 가능한 사람만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차량 운전이 절실히 필요해도 운전면허증이 없거나 신체적 조건 등에 의해 운전이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면 신체적 조건 등에 의해 운전이 불가능한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도 주행이 가능해져 자동차 운전과 관련해 불평등했던 부분 또한 해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밖에도 교통자원의 효율성이 증가되고,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반면에, 자율주행차에는 좋지 않은 점들도 분명히 있을 텐데요.

그 중 첫 번째로 꼽히는 단점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를 프로그램 오류에 대해 대처할 만한 방법이 운전자에게는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해킹해서 일부러 자동차의 오작동을 불러올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두 번째로, 아무리 기술력이 뛰어나고 편리함을 갖춘 자율주행 자동차라고 하더라도 경제적인 부담이 가중될 경우, 그 선택의 다양성은 제한받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자동차처럼 대중화되려면 많은 시간이 흘러야겠지요.

마지막으로 버스기사, 택시기사, 대리기사 등 수십만 명의 운전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상용화로 인해 이 사람들은 자릴 잃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머지않은 미래에 상용화될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과학의 발달과 인간의 편리성 추구 등으로 인해 앞으로 더 발달된 기술력을 도입한 자동차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좋은 점과 함께 그로 인해 또 생겨나는 문제점,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김은률 기자였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은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