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율주행 자동차 한번 알아볼까요?

by 국토교통부 2021. 12. 7.

자율주행 자동차란?

자율주행 자동차는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차를 말한다. 아직은 도로에서 주행이 많지 않고 흔하지도 않은 차이다. 하지만 20162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되며 주행이 가능해졌고, 국토부가 지정해준 고속도로 몇몇에서만 시범 운행 중이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좋은 점은?

나는 어린이라서 아직 운전을 할 수 없지만, 운전하는 분의 입장에서는 자유로워진 두 손을 갖게 된다. 가장 좋은 점은 수동도 되지만 자동도 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운전 중인 운전자도 편히 쉴 수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단점은?

우선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드는 비용이 부담될 수 있다. 그래서 자동차 값도 비싸질 수밖에 없다. 또 시스템이 해킹되면 교통사고가 날 수 있다. 그리고 아무리 자율주행이라고 해도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것처럼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이다.

자율주행에 등급이 있다고?!

자율주행차에는 6개의 등급이 있다.

0레벨은 말 그대로 자율주행 기능이 0만큼 포함되어 있다는 레벨이고, 1레벨은 운전자가 대부분의 역할을 해야 하는 매우 기초적인 레벨이고, 2레벨은 자동차 스스로 조향장치, 구동장치 그리고 제동장치가 작동되는 레벨이다.

3레벨은 우리 엄마 차인 G80에 포함된 자율주행 레벨인데 운전자가 마음을 완전히 놓고 자율주행을 하지는 못 한다는 레벨이라고 한다.

4레벨은 우리 아빠와 같이 운전경력이 뛰어난 분들의 운전 실력을 가진 자율주행 레벨이고, 5레벨은 여러분이 자율주행 자동차하면 떠오르는 그 자동차, 바로 영화 전격 Z작전에 나오는 차량과 비슷한 레벨을 말한다.

자율주행 자동차, 누가 만들까?

몇몇 유명한 자동차 회사를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현대 : 제네시스 G80에 레벨3의 자율주행 능력이 포함되어 있다.

기아 : 203010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테슬라 :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세계 1

볼보 : 2022년까지 개인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을 목표로 삼고 있다.

벤츠 : 레벨3의 초음파 센서까지!

세계의 유명 회사들이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드는 중이다.

 

그동안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인 높았지만, 앞으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새로운 미래를 위해!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원동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