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율주행 자동차, 그것이 궁금하다!

by 국토교통부 2021. 12. 7.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김정원입니다.

여러분,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말 그대로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먼저, 자율주행 기술 6단계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웹진

 

0단계는 비자동화로 자율주행 기술 없이 사람이 차량을 운전하는 것이고, 1단계는 운전자 운전상태에서 핸들 조향 및 가감속 지원을 말합니다. 2단계는 핸들 방향 조종 및 가감속 등 하나 이상의 자동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단계는 주변 환경을 파악해 자율주행 특정 상황 시 운전자 개입이 필요합니다. 4단계는 시내 주행을 포함한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 개입이나 모니터링이 필요없는 일반적인 완전 자율주행입니다. 5단계는 시골길 등 모든 환경에서 운전자 개입 없는 자율주행을 말합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1~3단계 정도 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카드뉴스

 

자율주행 자동차는 안전과 편의의 향상과 교통 흐름 및 대기환경 개선되는 등을 장점으로 꼽습니다.

그러면 단점, 즉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사고 발생 시 책임 규명의 문제입니다. 두 번째는 자율주행의 안전성입니다. 그리고 개인 위치정보 등 사생활 침해 문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본 것을 토대로 저의 생각을 간단히 써보겠습니다.

저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면 운전을 하지 않고 편하게 갈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킹이나 차의 문제가 생기면 안전에 큰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아직 좀 위험하긴 할 것 같습니다. 벌써 많은 나라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 운행을 하고 있지만, 문제점이 고쳐져서 얼른 자율주행 자동차를 탈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정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