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기차 타고 떠난 DMZ 여행

by 국토교통부 2021. 12. 27.

평화, 사랑, 화합을 향하여! 평화열차 DMZ-train

평화열차 DMZ-train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평화열차 DMZ-trainDMZ를 따라 운행하는 관광열차입니다. 원래 용산역에서 출발하여 임진강을 거쳐 도라산역까지 가는 경의선과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백마고지까지 가는 경원선두 가지 노선이 있었는데요. 현재는 경원선이 폐지되어 경의선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열차 특성상 안보 문제와 전염병 등의 이유로 운행이 자주 중단되는 편입니다. 현재 경의선은 코로나 때문에 잠정 중단되었다가 1211일부터 일요일 및 공휴일에 한해 운영을 했었는데요. 하지만 새해부터는 다시 중단 예정이라 혹시 방문하고 싶은 분들은 미리 코레일로 문의를 해보고 가셔야 합니다.

특히 도라산역의 경우에는 민간인 통제구역 내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군인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하고 신분증을 반드시 휴대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평화열차 DMZ-train 노선

저는 코로나가 유행하기 직전 겨울에 임진강을 방문했는데요. 평화열차도 궁금했고, 통일전망대에서 북한을 보기 위해서였죠. 드디어 서울역에서 그토록 기다리던 DMZ-train을 탔어요. 열차 내부는 DMZ와 통일에 대한 것들로 가득 차 있었어요. 이런 기차는 처음이었죠!

바람개비 그림의 의자
통일 관련 그림들로 가득한 열차 내부

이렇게 멋진 기차를 타고 한 시간 정도 달리다 보면 임진강에 도착합니다. 임진각 건물에 들어서면 옥상에는 전망대가 있어 북한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건물 안에는 이산가족에 대한 영상과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산가족 영상을 보고 눈물이 날 정도로 슬펐어요. 저는 하루빨리 통일되기를 간절히 기도했지요.

임진각

임진각 전망대

임진각에서 5분 정도 걸어 나오면 평화누리공원이 있어서 산책하기 좋아요. 그리고 근처에 독개다리 스카이 워크, 벙커 전시관도 있으니 꼭 들려 보시길 바랍니다.

평화누리공원

독개다리 스카이 워크
벙커 전시관

코로나가 진정되면 평화열차 DMZ-train을 타고 도라산역에서 북한을 조금이라도 가까이에서 보고 싶어요. 그리고 DMZ 자전거 달리기 대회 ‘DMZ RUN’에도 참가하고 싶어요. 어서 빨리 그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주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