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빙판길에서 안전하게 걷는 방법은?

by 국토교통부 2022. 1. 27.

안녕하세요. 9기 국토부 어린이 기자 김정원입니다. 겨울에는 눈이 오면서 도로가 빙판길로 바뀌기도 하는데요.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는 제설 작업 덕분에 눈이 금방 녹지만, 골목길 같은 곳은 제설차나 사람들이 눈을 치우지 않으므로 더 위험합니다. 그럼 빙판길을 안전하게 걷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외출 전에 잠바를 입을 때 두꺼운 잠바를 한 겹만 입지 말고,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옷을 겹쳐 입으면 체온이 유지도 되고 몸이 가벼워서 움직이기 편합니다. 신발은 운동화도 좋지만, 땅과의 접지력이 좋아 빙판길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화가 더 좋습니다. 또한, 외출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풀어주면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한 근육 경직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외출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손이 시리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머니에 손을 넣게 되면 위급상황에 손을 쓸 수 없어서 더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손이 시리면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빙판길을 걸을 때는 보폭을 평소보다 20~30% 줄여서 걸어야 하고, 보행할 때 휴대전화 사용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겨울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인 미끄럼 사고는 한순간에 일어나는 사고이므로 더욱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 겨울철 안전수칙을 잘 지켜 안전하고 즐거운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정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