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겨울철 빙판길, 안전한 보행방법

by 국토교통부 2022. 1. 27.

날씨가 추워지면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눈이 내린 후, 녹았다가 다시 어는 과정에서 위험한 빙판길이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어르신은 미끄러짐 사고가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추운 겨울, 우리가 조심해야 할 안전수칙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외출 전 점검해야 할 사항부터 알아봅시다. 외출하기 전에는 근육 경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두꺼운 옷보다 활동성이 좋은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어 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굽이 낮고 홈이 파인 미끄럼 방지 신발을 신고 되도록 밝은 옷을 입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안전한 보행을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갑작스러운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평소보다 보폭을 줄이며 조심조심 천천히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행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게 되면 시야가 좁아져 쉽게 넘어질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빙판길에서는 차나 보행자 모두 미끄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자동차와는 되도록 멀리 떨어져서 걷고 육교나 계단을 이용할 때는 난간을 잡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춥다고 너무 움츠려서 땅을 쳐다보며 걷는 것보다는 앞을 잘 응시하며 걸어야 하며, 귀마개를 했을 경우 차량이 다가오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위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차량 운전자의 빙판길 사고 예방법도 한번 알아볼까요? 폭설이 예상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좋고, 불가피하게 운전을 하게 된다면 타이어와 부동액을 점검하고 스노체인, 겨울용 워셔액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감속 운전을 하고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출발 전 운전 시야를 충분히 확보하고 커브길 진입 시 충분히 감속하며, 빙판길이 의심되는 응달진 부분에서는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저속기어를 사용하고 제동 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차가 미끄러질 때는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하고 브레이크는 여러 번 나눠서 밟고 블랙 아이스*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저속운전을 합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맨눈으로 식별이 어려운 데다가 일반도로보다 14배가량 더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큼

추운 겨울철 안전수칙 꼭 기억하시고, 모두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시길 바랄게요!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시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