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겨울철 빙판길 제대로 알기

by 국토교통부 2022. 1. 27.

요즘 날씨가 계속 영하로 떨어져서 도로가 빙판길로 바뀌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얼음은 살얼음으로,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에 낙상 사고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어떤 요령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차량 운전자가 빙판길을 운행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는 겨울이 되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일단 출발하기 전 타이어나 냉각수(부동액), 전조등을 비롯한 전구장치 또 와이퍼나 워셔액 등도 충분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부품들은 겨울철 날씨에 대비하여 미리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빙판길을 달릴 때 운전자가 주의해야 할 안전운전 수칙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눈이나 얼음이 있는 길을 운전할 때에는 반드시 천천히 운전해야 합니다. 앞에서 달리는 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여러 가지 위험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서행 중이라고 하더라도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안 됩니다.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아무리 빨리 밟아도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스노체인 또는 스노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겨울철 도로 위는 눈이나 얼음으로 덮인 상태가 많으므로 이에 맞는 용도의 타이어를 사용해서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단점은 소음이 발생하거나 연비가 낮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넷째로는 눈이나 비가 올 때 비상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눈이 내리는 날에는 낮에도 햇빛이 없어서 어둡게 느껴지기 때문에 전조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들이 자신의 차를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안전운전 수칙들을 잘 지키면 겨울철 빙판길에서의 사고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보행자가 빙판길에서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날씨가 춥다고 해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거나 고개를 숙이고 걸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앞의 상황을 제대로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잘 잡아주지 못하므로 빙판길에서 미끄러질 위험이 큽니다.

둘째로 평소 자신이 걷는 속도보다 천천히 걷고 걸음걸이 폭도 10~20% 정도 줄여서 걸어야 합니다.

셋째로 아이젠이나 미끄럼방지 신발 등 겨울철에 신는 신발을 미리 사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굽이 높거나 바닥이 평평한 신발들은 미끄러져 넘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굽이 낮고 바닥에 홈이 파여 있는 신발들은 빙판길에서 안전하게 걷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도로 위를 달리는 운전자도, 길 위의 보행자도 서로 안전 수칙을 잘 지키면 빙판길에서의 사고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모두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겨울철 아이템들을 잘 활용해서 사고 없이 안전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서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