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집에서 가족들과 할 수 있는 집콕놀이

by 국토교통부 2021. 8. 20.

코로나19로 인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입니다. 집에서만 있으면 TV를 보거나 독서를 하는 등 시간을 보내는데요.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자칫 지루할 수 있습니다. 해서 오늘은 집에서 가족들과 할 수 있는 놀이를 다양하게 찾아본 후, 직접 해봤습니다. 그중에서 가족이 모두 참여하면서 재밌게 놀 수 있는 놀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농구놀이

 

농구놀이

첫 번째로 소개할 놀이는 집에서 탱탱볼을 이용한 농구입니다. 집에 있는 쓰레기통을 이용하여 탱탱볼을 골인하는 방법인데요. 누가 3점슛을 많이 넣느냐에 따라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단순한 게임이지만 오빠와 동생과 같이해보니 승부욕도 생기는데요. 몸을 쓰는 운동이다 보니 활동적이고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층간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매트를 바닥에 깔아서 게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두꺼운 매트를 깔아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1층에 거주하지 않는 분들은 가급적 다른 놀이를 추천드립니다.

 

부모님 얼굴 그리기 & 보드게임

두 번째 놀이는 부모님 얼굴 그리기와 보드게임입니다. 우리 가족은 아빠를 대상으로 얼굴 그리기를 하였습니다. 셀로판지를 구매한 후, 아빠와 가족들 얼굴에 대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인데요. 평소 가족들의 얼굴을 가까이 마주보고 그리는 것도 어려운데 얼굴을 잡고 그리니 가족들과의 친밀도도 증가하는 좋은 게임인 것 같습니다.

가족 얼굴 그리기 및 보드게임

그리고 보드놀이는 누구나가 알고 있는 게임인데요. 젠가, 할리갈리, 부르마블 등 가족이 함께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임입니다. 지금 같은 코로나19 시대에 가족들과 보드게임을 한다면 금방 밤이 되도 모를 정도입니다.

홈캠핑

홈캠핑

세 번째 놀이는 집에서 즐기는 홈캠핑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더 증폭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올라갔는데요.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거실에 텐트를 친 후, 텐트에서 생활하면서 캠핑 기분을 내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만의 액자 만들기

나뭇잎 등으로 액자 만들기

네 번째 놀이는 집주변 공원에서 꽃과 나뭇가지, , 단풍잎 등을 주워온 후, 말려서 액자를 만드는 놀이입니다. 집 주변을 둘러보면서 우리 집 주변에는 어떤 식물들이 사는지 알아볼 기회가 되는데요. 다양한 식물들을 집에서 가져와 깨끗이 씻은 후, 말린 다음 목공풀을 이용하여 액자만들기를 만들면 됩니다.

 

그림자 연극놀이

그림자 연극 놀이

다섯 번째 놀이는 그림자 연극놀이입니다. 집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상자를 가져와 윗부분을 뚫은 후, 셀로판지를 붙여 그 안에 꼬마 전구를 설치하면 되는데요. 동화책에 나오는 사람 인형을 만들어 놓은 후, 방을 깜깜하게 만들면 연극판이 완성됩니다. 이 위에서 인형들을 이용하여 노는 단순한 게임인데요. 만드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지만 저는 가족들과 재밌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⑥ 요리하기

요리 만드는 모습

그리고 가족들과 같이 주말에 좋아하는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것 또한 즐거운 놀이입니다. 평소에는 외식을 자주 했는데요. 이 날은 아빠와 같이 평소 만들어 먹고 싶었던 메뉴도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부모님의 학창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달고나 등 여러 간식과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으니 앞으로도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⑦ 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모습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음악을 틀어놓고 가족이 함께 홈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하나의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쓰지 않았던 근육 및 여러 가지 자세 등을 하면서 같이 땀도 흘리는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거운 집콕놀이를 소개했는데요. 여러분도 가족과 함께 집에서 즐거운 놀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안은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