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슬기로운 겨울 생활, 보행 안전수칙

by 국토교통부 2022. 2. 4.

우리 친구들이 겨울을 손꼽아 기다리는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그것은 바로 새하얀 눈이 내리기 때문입니다. 함박눈이 펑펑 내리면 어린이 친구들은 눈밭에서 뛰어놀기 바쁘지만, 겨울철에는 눈이 내린 후 녹았다가 다시 얼어버리기 때문에 빙판길이 되어 순간의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겨울철 빙판길 사고는 정말 위험한데요.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슬기로운 겨울 생활을 위한 보행 안전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외출 전 체크 사항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근육 경직을 예방하기 위하여 스트레칭을 합니다. 두 번째,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어 체온을 유지합니다. 세 번째, 굽이 낮고 홈이 파인 신발처럼 미끄럼 방지 신발을 신습니다.

 

다음으로 안전한 보행방법 여섯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갑작스러운 위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걸어야 합니다. 두 번째, 보폭은 평소 보다 줄여서 조심조심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세 번째, 시야가 좁아져 쉽게 넘어질 수 있으므로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네 번째, 자동차와는 되도록 멀리 떨어져 걷습니다. 다섯 번째,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뛰지 말고, 난간을 꼭 잡고 다닙니다. 여섯 번째,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건물 계단이나 출입구는 한 번 더 살펴봅니다.

추운 겨울철에는 어린이들의 보행 안전사고도 많이 증가하지만,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빙판길 사고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젊은 사람에 비해 시력과 운동신경이 떨어지고, 뼈도 약해지기 때문에 한 번 넘어지면 크게 다쳐 그만큼 위험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겨울철 보행 안전수칙! 우리 어린이, 노약자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 이모, 삼촌들까지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슬기로운 겨울 생활을 하기 위해 함께 꼭 지켜야겠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오은서

 

 

 

댓글